Game/Unity3D

Unity3D 씬 뷰

Zap.zip 2013. 1. 10. 14:57

이번에는 씬 뷰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씬 뷰는 저번에도 말씀 드렸다시피, 게임에 사용되는 씬(Scene)을 3차원 공간에서 편집하는 공간입니다.


저희가 사용하는 모니터는 2차원이고, 씬 뷰는 3차원이기에 처음에 조작하시는데 다소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씬 뷰의 조작을 좀 더 편하게 하기 위하여 씬 뷰의 조작방법을 알아둬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씬 뷰의 조작


씬 뷰에서의 시점은 마우스와 키보드를 통하여 다양하게 조종할 수 있습니다.


자유회전: 마우스 오른쪽 버튼 드래그


가운데를 중심으로 회전: Alt키를 누른 채 마우스 왼쪽 버튼 드래그


확대/축소: 마우스 휠


이동: 핸드 툴이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 드래그

( 핸드 툴에 대해서는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선택한 물체 포커스: 계층 뷰에서 물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F키 또는 물체를 더블클릭




앞 글에서 말한 Unity3D의 특이한 점은 y축이 세로가 아닌 높이를 뜻한다는 점입니다.


이를 참고하시고, 씬 뷰의 오른쪽 위의 물체를 봐주시길 바랍니다.


이를 씬 기즈모 라고 합니다.


씬 기즈모는 현재 나의 시점이 어디를 바라보고 있는지를 나타내 줍니다.







다음은 씬 뷰에서 사용되는 트랜스폼 툴 입니다.


트랜스폼 툴은 씬 뷰에서 어떤 조작을 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서부터 핸드 툴, 변환 툴, 회전 툴, 스케일 툴 입니다.


핸드 툴: 씬 카메라를 이동합니다.    ( 단축키: Q )


변환 툴: 선택한 오브젝트의 좌표를 이동합니다.    ( 단축키: W )


회전 툴: 선택한 오브젝트의 회전을 변경합니다.    ( 단축키: E )


스케일 툴: 선택한 오브젝트의 크기를 변경합니다.    ( 단축키: R )


이 4가지의 트랜스폼 툴은 자주 사용되므로 단축키를 외우도록 합시다.


그리고 트랜스폼 툴의 특징은, 핸드 툴을 제외한 나머지 툴들은 각각의 x, y, z축을 독립적으로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변환 툴입니다.


중앙에 보이는 빨강 초록 파랑 색상의 도형을 드래그 할시에는 x, y, z축 자유자재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 바깥으로 뻗어나가는 빨강 초록 파랑 색상의 화살표를 드래그할 시에는 선택한 축으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회전 툴입니다.


회전 동그라미의 중앙을 드래그할 시에는 x, y, z축 자유자재로 회전이 가능합니다.


동그라미에 보이는 빨간 실선을 드래그할 시에는 x축 중심으로의 회전,


파란 실선을 드래그할 시에는 z축 중심으로의 회전,


초록 실선을 드래그할 시에는 y축 중심으로의 회전이 가능합니다.



스케일 툴입니다.


중앙에 보이는 정육면체를 드래그할 시에는 x, y, z축으로 오브젝트의 크기가 변합니다.


빨강 초록 파랑에 해당하는 작은 정육면체를 드래그할 시에는 선택한 축으로만 크기가 변합니다.




다음은 계층 뷰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