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인터페이스 개요
지금부터 Unity3D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Unity3D 시작을 위하여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프로젝트 생성은 File -> New Project 를 선택하여 아래와 같은 창을 띄웁니다.
1번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자 하는 곳에 빈 폴더를 새로 생성하여 선택해주신 후,
2번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나오게 되는 인터페이스들 입니다.
유니티의 인터페이스는 크게 5개의 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씬 뷰: 게임 제작을 위해 제공되는 씬(Scene)이라는 3차원 공간을 편집하도록 도와주는 공간입니다.
계층 뷰: 씬에 배치된 물체의 정보를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계층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서 계층 뷰라고 합니다.
프로젝트 뷰: 프로젝트 제작에 재료로 사용되는 애셋을 관리하는 공간입니다.
( 애셋? 씬을 구성하기 위해 공용으로 사용되는 물질적인 자원을 의미 )
인스펙터 뷰: 물체 및 애셋의 상세한 속성을 지정할 때 사용되는 뷰입니다.
게임 뷰: 게임 제작이 완료되면 툴바의 플레이 버튼을 눌러 활성화되는 뷰입니다.
이 곳에서는 제작된 게임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오른쪽 위를 보시면, 여러가지 인터페이스의 구조를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뷰들의 이름을 오른쪽 클릭하여 뷰를 끌 수도 있고,
Windows -> ... 를 선택하므로써 뷰를 킬 수도 있고,
드래그를 통하여 뷰를 이동 시킬수도 있고, 통합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 임의로 만들어진 레이아웃(Layout)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기본적으로 생성되어있는 오브젝트(Object)인 Main Camera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계층 뷰에 생성되어있는 1번인 Main Camera를 선택하면 인스펙터 뷰가 Main Camera의 정보를 띄워줍니다.
( Tip. 계층 뷰에 있는 오브젝트를 더블클릭하시면 그 오브젝트가 있는 곳으로 이동됩니다. )
2번을 보시면 Position, Rotation, Scale이 있습니다.
Position: 이 오브젝트의 위치를 좌표로 나타내줍니다.
Rotation: 이 오브젝트의 회전의 정도를 나타내줍니다.
Scale: 이 오프젝트의 크기비율을 나타내줍니다. ( 기본은 1 )
2번과 같이 Position을 (0, 0, -10)으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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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ty3D의 특별한 점?
Unity3D는 일반적인 3차원 좌표계의 x, y, z축이 가로, 세로, 높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x가 가로, z가 세로, y가 높이를 나타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x축은 Left, Right
z축은 Front, Rear
y축은 Top, Bottom 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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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셋팅한 후, 3번을 보시면 Camera Preview가 보입니다.
현재 카메라가 바라보는 시점을 미리보기로 나타내줍니다.
현재 오브젝트가 Main Camera뿐이니, 배경색인 파란색으로만 나타납니다.
배경색은 4번을 통해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 다음은 처음으로 물체를 생성해보겠습니다.
GameObject -> Create Other -> Cube 를 선택하여 큐브를 생성합니다.
그러면 씬 뷰에 큐브가 생길 것이고, 계층 뷰에도 Cube가 추가될 것입니다.
그 다음 1번의 Cube를 선택해주시고, 2번처럼 Position을 (0, 0, 0)으로 수정합니다.
그런데 혹시, 아까 Main Camera의 Position을 (0, 0, -10)으로 하신 것을 기억하시나요 ?
Cube와의 거리차이는 z축으로 10만큼 입니다.
( 편한 비교를 위하여 2 by 3 레이아웃으로 변경했습니다. )
사진의 씬 뷰에서와 같이 Main Camera와 Cube의 거리는 10만큼 차이 납니다.
그런데, Main Camera의 특징은 +z축 방향을 바라본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아까, z축은 Front를 뜻한다고 잠깐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셋팅한 지금, Main Camera는 저~기 앞에 10만큼 떨어진 Cube를 정면으로 바라보고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게임 뷰를 보시면 검은 색의 Cube가 보일 것입니다.
한가지 의문이 드시지 않습니까 ?
씬 뷰에서의 Cube는 흰색인데, 왜 게임 뷰에서는 검은색일까?
Unity3D엔 빛이 존재합니다.
빛이 존재하지 않기에 검은색으로 표현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빛을 추가해보겠습니다.
GameObject -> Create Other -> Directional Light를 선택하여 빛을 생성합니다.
1번을 눌러 생성된 빛을 선택해주시고, 2번을 눌러줍니다.
나중에 설명드리겠지만, 2번의 저 아이콘은 회전(Rotation)을 뜻합니다.
회전을 선택하신 후, 씬 뷰에 생성된 빛의 가운데를 클릭하신 후 아무곳이나 드래그 하신다면,
빛의 궤도가 바뀌어서 Cube의 명암이 바뀔 것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각 뷰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