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텍스처 설정
저번에는 지형의 높낮이를 설정하여 지형의 모양을 갖추었다면,
이번에는 텍스처를 사용하여 지형의 색을 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칠하는데 필요한 텍스처는 Unity3D 자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줍니다.
Assets -> Import Package -> Terrain Assets
또는
프로젝트 뷰를 오른쪽 클릭 -> Import Package -> Terrain Assets
을 하여 Unity3D에서 제공해주는 Terrain Assets를 불러옵니다.
그 후, 사용할 텍스처를 추가하도록 합시다.
여기서 Edit Textures... -> Add Texture... 를 눌러주신 후,
텍스처를 추가합니다.
이렇게 처음으로 추가된 텍스처는 모든 지형에 자동적으로 입혀집니다.
추가적으로 Terrain Texture에 있는 나머지 3개의 텍스처를 더 추가하겠습니다.
추가한 4개의 텍스처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브러쉬를 이용하여 적절히 색칠해줍니다.
칠할 때 인스펙터 뷰에서 Settings를 보시면 Target Strength 가 있습니다.
Target Strength란, 이미 입혀진 텍스처 위에 새로운 텍스처를 칠할 때의 혼합 비율입니다.
1일 경우, 완전히 새로 덮어씌웁니다.
이렇게 텍스처로 칠한 후, Ctrl + S 또는 File -> Save Scene으로 씬을 저장하게 되면,
프로젝트 뷰에 있던 New Terrain에 SplatAlpha 0 이라는, 스플릿맵이 생성됩니다.
스플릿맵이란, 지형에 어떤 텍스처가 입혀져있는지 한눈으로 파악되는 색으로 나타내줍니다.
이를 이용하면, 모래를 밟을 땐 모래발자국, 풀을 밟을 땐 풀발자국, ... 등등
특정 지형에 따른 사운드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