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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Unity3D

Unity3D 스내핑

3차원 공간을 다루다 보면 여러 오브젝트를 다루는데 빈틈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Unity3D에서는 이러한 빈틈을 최대한 줄여주고자 스냅(Snap)기능을 제공합니다.



스냅기능은 물체를 이동할 때 지정한 단위로만 움직이게 하는 기능입니다.


씬 뷰에서 물체를 선택하고 트랜스폼 툴을 선택한 후, Ctrl 키를 누른채 조작을 하게 된다면,


지정한 단위만큼 뚝뚝 끊기며 조작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냅기능의 단위는 Edit -> Snap Settings 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버튼인 Snap All Axes버튼을 이용하여,


내가 선택한 오브젝트의 가장 가까운 스냅 포지션으로 변경시켜줄 수 있습니다.


ex) 오브젝트의 Position이 (1.9, 0.55, 0.22)일 경우 (2, 1, 0)으로 이동.



그 다음은 정점 스냅입니다.


정점 스냅은 두 오브젝트의 각 정점끼리 붙여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두개의 큐브의 정점을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두개의 큐브를 생성해주신 후, ( GameObject -> Create Other -> Cube )


움직일 큐브를 W키(변환 툴)를 눌러 선택한 후,


V키를 꾹 누르시는동안 정점 스냅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정점 스냅을 활성화하는동안, 움직일 큐브의 한 정점을 클릭하여


나머지 한 큐브의 붙일 정점으로 드래그하면 그 둘은 빈틈없이 연결됩니다.





그 다음은 표면 스냅입니다.


표면 스냅은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를 통과하지 않고 그 위에 살포시 얹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시, 캐릭터가 어느 지형을 갑자기 파고드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표면 스냅을 실습하고자 Plane과 Cube를 각각 하나씩 만들어줍니다.



이 사진을 보시면, 현재 Cube가 Plane을 뚫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표면 스냅기능을 사용해 봅시다.


표면 스냅기능의 키는 Ctrl + Shift + 마우스 왼쪽클릭 입니다.


( 이 때, Ctrl 키와 Shift 키는 꾹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



이렇게 하시면 Cube가 Plane위에 정확히 올라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오브젝트를 씬 뷰로 이동하는 2가지 기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Move To View가 있습니다.


Move To View는 계층 뷰에서 선택한 오브젝트를 자신이 현재 보고있는 시점의 중앙으로 이동시켜줍니다.


GameObject -> Move To View 또는 Ctrl + Alt + F 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Align With View가 있습니다.


Align With View는 계층 뷰에서 선택한 오브젝트를 자신이 현재 보고있는 시점과 같은 곳으로 이동시켜줍니다.


GameObject -> Align With View 또는 Ctrl + Shift + F 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빛 또는 카메라를 자신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옮길 때 종종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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