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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Unity3D

Unity3D 지형 설정

오브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도 배웠으니 이번에는 지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일단 지형을 만들고 시작하겠습니다.


Terrain -> Create Terrain으로 지형을 생성합니다.



처음 지형을 생성하게 되면 길이가 2000, 너비 2000, 높이 600의 비교적 큰 지형이 생성됩니다.


지형이 너무 크기에 Terrain -> Set Resolution을 통하여 지형을 설정하겠습니다.


길이 1000, 너비 1000, 높이 500으로 변경합시다.



Terrain Width: 지형의 길이(x축)를 설정합니다.


Terrain Height: 지형의 높이(y축)를 설정합니다.


Terrain Length: 지형의 너비(z축)를 설정합니다.


Heightmap Resolution: 높이맵 이미지의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항상 2의 n승에서 +1을 더한 값을 사용합니다. ( 2, 3, 5, 9, 17, ... )


Detail Resolution: 디테일(풀, 바위 등)을 표현하는 데 쓰이는 텍스처의 크기를 지정합니다.


Detail Resolution Per Patch: 디테일 텍스처를 사용하는 구역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표현하는 정밀도가 떨어지지만 렌더링 부하는 줄어듭니다.


Control Texture Resolution: 지형에 텍스처를 입힐 때 텍스처 정보를 저장하는 이미지의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Base Texture Resolution: 지형이 너무 멀리 있거나 하드웨어에서 지형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을 경우


이를 대체하는 텍스처 이미지의 크기를 지정합니다.




지형을 생성했고 설정을 했으니, 지형과 관련된 기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왼쪽에서부터,


높이 조절: 브러쉬를 사용해 지형의 높낮이를 설정합니다.


높이 지정: 브러쉬를 사용해 지정한 높이만큼 지형을 변화시켜줍니다.


스무드: 완성된 지형을 부드럽게 다듬어줍니다.


텍스처: 텍스처를 등록하고 등록된 텍스처를 브러쉬를 사용해 지형에 색칠합니다.


나무: 지형에 심을 나무를 등록하고 브러쉬를 이용해 나무를 지형에 심습니다.


디테일: 풀이나 돌 같은 지형지물을 등록하고 지형에 이를 그려줍니다.


환경설정: 지형 시스템의 각종 환경을 설정합니다.



먼저  지형의 높낮이를 설정하기 전에


Terrain -> Flatten Heightmap 메뉴를 사용하면


모든 지형의 높이를 균등하게 높일 수 있습니다.


설정하면 아무 변화도 없어보이지만 모두 균등하게 높여진 것이라 같아 보이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셋팅이 끝났으니, 인스펙터 뷰에서 Brushes와 Settings을 이용하여 높이 조절 지형을 만들어봅시다.


이 때, Alt + 왼쪽 드래그오른쪽 드래그를 통하여 회전해가며 작업하면 수월합니다.





만약 지형을 반대로 낮추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왼쪽 누르시면 됩니다.



평평한 땅을 낮출 수 있는 이유는 위에서 Flatten Heightmap을 통하여


전체적으로 맵의 높이를 늘려주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은 높이 지정입니다.


높이 지정은 지정한 높이(Height)가 될 때까지 지형을 높여주거나 낮춰줍니다.




지형의 높이를 다 만들어줬다면 이번에는 스무드를 이용하여 다듬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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