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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Unity3D

Unity3D 프리팹


프리팹은 유니티에서 중요한 기능으로, 오브젝트의 생성과 관리를 쉽게 도와줍니다.

프리팹을 제작하기 위해선, 빈 오브젝트를 생성하여 그 빈 오브젝트를 채워나가야 합니다.

프리팹을 제작하는 과정은 마치,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 Class를 제작하는 과정과도 같습니다.

그리고 프리팹으로 생성된 오브젝트들은, Class를 통해 생성된 객체(Object)와도 같습니다.



프리팹을 쉽게 알아보고자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GameObject -> Create Empty 로 빈 오브젝트를 생성하여 이름을 Pyramid로 변경하겠습니다.



그리고 여러개의 큐브를 자식으로 넣어 스내핑을 사용하여 피라미드 모양으로 만들어 주십시오.




이렇게 계층 뷰에 만들어진 Pyramid를 프로젝트 뷰로 드래그해줍니다.




이것으로 Pyramid 프리팹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이 Pyramid 프리팹을 통하여 Pyramid를 양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뷰에 있는 Pyramid를 드래그하여 씬 뷰로 이동시켜보십시오.



Pyramid를 아까 프리팹을 설계할 때처럼 하나하나 제작하는 거와는 달리 쉽게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생성한 프리팹은 프로젝트 뷰에서 Pyramid 오른쪽 클릭 -> Export Package를 통해


쉽게 파일로 보관할 수 있고, 나중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엔 프리팹에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들을 관리하는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럿 생성된 피라미드 중 하나를 선택하신 후 인스펙터 뷰를 봐주십시오.



원래는 없었던 Prefab과 관련된 메뉴들이 생깁니다.


Select: 오브젝트와 연결된 프로젝트 뷰에 있는 프리팹을 표시해줍니다.


Revert: 현재 오브젝트에 변경되어 있는 값을, 프리팹에 설정되어 있는 값으로 되돌립니다.


Apply: 오브젝트에서 변경된 값을 프리팹에 반영합니다.


   반영하면 자동으로 해당 프리팹과 연결된 다른 오브젝트의 값도 동시에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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