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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Unity3D

Unity3D 1인칭 컨트롤러

저번 포스팅까지 지형제작을 끝마쳤습니다.


그렇다면 이젠 직접 만든 지형을 돌아다녀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게임에는 여러가지 시점이 존재합니다.


근데 대부분 게임들이 1인칭 혹은 3인칭 시점을 사용할 것입니다.


1인칭이란, 게임 플레이어가 자기 자신과 같게 여겨서 마치 자기가 직접 세상을 바라보는 것처럼 바라보는 시점이고.


3인칭이란, 자기가 게임 플레이어를 지켜보는 입장이 되는 것입니다.



1인칭과 3인칭 중, 먼저 1인칭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컨트롤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Assets -> Import Packages -> Character Controllers를 선택하여


컨트롤러를 불러와야 합니다.


불려진 컨트롤러에는 1인칭과 3인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First Person Controller: 1인칭 컨트롤러


3rd Person Controller: 3인칭 컨트롤러



저희는 이 시간에 1인칭 컨트롤러를 사용할 것이기에


프로젝트 뷰에 있는 First Person Controller를 드래그하여 씬 뷰에 추가시켜줍니다.



드래그하여 1인칭 컨트롤러를 추가시키시면, 씬 뷰에 캡슐 모양이 생성될 것입니다.


근데 1인칭 컨트롤러의 모양이 왜 캡슐이냐하면은,


어차피 1인칭 시점은 자기자신을 볼 수 없기때문에 임의적으로 쉬운 오브젝트모형을 갖추도록 한 것입니다.



그리고 위 그림에서 계층 뷰에 추가된 First Person Controller을 보면


Graphics와 Main Camera가 있습니다.


1인칭 시점은 이 Main Camera가 바라보는 시점으로 진행이 되는데,


이미 존재하던 Main Camera와 충돌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에 존재하던 Main Camera를 Delete를 눌러 제거해주시거나


밑의 그림처럼 체크를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게임 시작하기 앞서, 1인칭 컨트롤러가 지형 위에 존재하지 않을 경우 아래로 끝없이 내려갈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내핑에서 배운 표면 스냅(Ctrl+Shift+왼쪽클릭)을 사용하여 컨트롤러를 지형 위에 앉혀주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Play버튼을 눌러 지형을 탐험해봅시다 !


키는 W, A, S, D가 이동, Space가 점프입니다.



게임실행을 종료하실 땐, Play버튼을 한번 더 눌러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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